문명하던중 스샷
도시가 20가 넘었는데 행복이 80이 넘는 패왕 간디의 위엄-_-
도시국가가 도시국가를 점령했다.
도시국가가 타 문명의 도시를 점령하는건 가끔 있는 일인데 인공지능상 항상 태워버리도록 되어 있다.
하지만 도시국가는 도시를 태울수가 없도록 되어 있으므로 도시국가주제에 도시가 2개가 된 상황.
점령당한 도시가 내 동맹국이었다는건 비밀.
아래는 불가사의에 대한 코멘트.
궁술 - 아르테미스 신전
당장 효과보기는 어렵지만 후반갈수록 효과가 점점 늘어난다.
그보다 더 중요한것은 기술자+1효과로 초반부터 먹어두면 고전시대쯔음에 위대한기술자가 한명정도 나오기 때문에 그때쯤 불가사의를 하나 더 먹는게 가능하다.
달력 - 스톤헨지.
초반에 지으면 문화가 빠르게 올라서 정책올리는데 엄청난 도움이 된다. 역시 기술자+1이 붙어 있기 대문에 초반에 확보하면 좋다.
항해 - 알렉산드리아 등대.
바다맵이라면 닥치고 먹어야 한다.
문서 - 알렉산드리아 도서관.
무료 기술을 주기 때문에 테크트리를 잘 보고 지어야 한다. 빠르게 테크트리를 올려서 고전시대의 불가사의를 먼저 지을수 있다.
건물 자체에 붙은 과학효과와 도서관을 덤으로 주는 효과도 무시할수 없다. 초반에 먹으면 과학력에 커다란 도움이 되는 건물.
석조 - 피라미드.
노동자를 2명이나 공짜로 주기 때문에 커다란 금전적 효과가 있다. 여기에도 기술자+1이 붙어있다. 역시 초반에 먹으면 좋다.
석조 - 할리나카르수스의 묘.
주위에 채석장 대리석이 많다면 먹어보자. 지으면 위인으로 먹는 금화도 적지 않다.
청동 - 콜로서스 동상.
건물자체의 금화도 작진 않지만 해양타일에 전부 교역소를 지은것같은 효과를 낸다. 도시주변에 물고기. 진주. 고래 같은게 많으면 아주 좋다.
청동 - 제우스 동상.
정복전에서 도시공격에 따르는 부담을 굉장히 많이 줄여준다. 정복전을 할거라면 일단 먹고보자.
철학 - 오라클
문화승리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불가사의
수학 - 공중정원
불가사의 위주의 플레이를 할거라면 반드시 먹어야 하는 불가사의. 불가사의만 닥치고 지으려 들면 생산력에 투자하느라 시민이 안 늘게 되는데 공중정원을 먹어두면 그런 걱정이 없어진다.
건설 - 만리장성
방어하면서 국력만 키울거라면 도움이 많이 되는 불가사의. 성벽에 관계없이 효과는 적용된다.
신학 - 앙코르와트
큰 의미 없는 불가사의. 딱히 국경을 엄청나게 늘려야 할 필요가 없다.
신학 - 아야 소피아
위인플레이를 위한 불가사의. 위인은 기술자를 뽑자. 기술자를 대기시켜뒀다가 영곡탑짓는데 쓰면 좋다.
공공행정 - 치첸이트사
굳이 황금기위주 플레이를 하는게 아니라도 지어두면 좋다. 전쟁위주로 게임을 하더라도 장군이 둘데도 없을만큼 생산될텐데 불행도가 아무리 낮아도 장군을 소모해서 황금기를 계속 할수 있기 때문이다. 중후반부에 황금기의 효과는 상당히 크다.
화폐 - 마추픽추
도시 근처에 산이 가까이 있어야 해서 짓기 힘들지만 일단 지으면 도시가 늘어날수록 엄청난 양의 금화보너스를 얻게 된다.
교육 - 영곡탑
가장 중요한 불가사의 중 하나. 1대1 플레이 아니라면 만사 제쳐두고 먹어야 한다.
교육 - 노틀담 성당
유지비 없이 행복도+10.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인쇄 - 타지마할
타지마할을 건설했을 당시 황금기효과를 많이 볼수 있는 상태인지는 조금 애매하다. 건물 자체의 효과도 좋은 편이긴 하지만 비슷한 테크트리에 유용한 불가사의가 상당히 많다.
기사도 - 히메지 성
방어적인 플레이를 한다면 반드시 먹는게 좋다.
은행 - 자금성
도시를 미친듯이 막 짓지 않는 이상 그렇게 큰 도움이 되는 불가사의는 아니다.
음향학 - 크렘린 성
히메지 성과 비슷하다.
음향학 - 시스티나 성당
문화승리를 원한다면 절대로 먹어야 하는 불가사의
경제학 - 빅 벤
돈 쓸일이 많은 만큼 유용하다.
고고학 - 루브르 박물관
위대한 예술가를 두명이나 준다. 어떻게 쓸건지는 플레이어 마음대로.
군사과학 - 브란덴부르크 문
위대한 장군 한 명 주는건 그저 그렇지만 병영, 무기고, 사관학교와 같은 경험치+15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가치가 높다. 다 지으면 유닛이 나오자마자 경험치 60 쌓고 나오는데 그러면 레벨4까지 바로 찍을수 있기 때문이다.
교환부품 - 자유의 여신상
전문가를 많이 쓴다면 엄청난 도움이 된다.
라디오 - 에펠탑
노틀담 대성당 mk II
전신기술 - 그리스도 상
이쯤 되면 문화요구치가 수천대일텐데 그 중 10%를 줄여준다. 좋다.
레이더 - 펜타곤
유닛을 일부러 한단계 낮은걸 만든다음 펜타곤 효과로 업글해서 써먹는 방법이 있다. 유닛을 더 빠르고 값 싸게 만들수 있다는 좀에서 좋은 불가사의
대중매체 -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문화승리를 할거라면 그 화룡점정을 찍기 위해 짓게 되는 건물...이지만 바다가 아니면 못짓는다는 단점이 있다.